˝금 가격, 내년에 지금보다 10% 더 상승˝…비트코인도 최대 27만5천달러 예측

˝금 가격, 내년에 지금보다 10% 더 상승˝…비트코인도 최대 27만5천달러 예측

▲ 비트코인(BTC)과 금     ©코인리더스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금 가격이 내년에 지금보다 10%가량 더 상승할 것으로 금 관련 업계가 예측했다.

 

16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세계 금 시장을 주도하는 런던금시장연합회(London Bullion Market Association·LBMA)는 미국 마이애미에서 열린 연례 콘퍼런스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내년 10월 말 금 가격이 지금보다 약 10% 높은 온스당 2천917.40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LBMA는 런던의 금 거래업자들이 참가하는 단체로 1987년에 설립됐다. 세계 최대 거래량을 보이는 런던 금 시장의 거래 동향과 가격을 좌우한다.

 

설문조사에 임한 이들은 금 무역과 정제, 채굴 분야 등에서 활동하는 주요 단체나 사업체의 대표들이다.

 

현물 금 가격은 올해 약 29% 급등했다. 지정학적 긴장과 경제적 불확실성이 고조되는 시기를 맞아 안전자산으로서의 매력이 투자자들을 끌어들였다.

 

또 자산을 보호하는 분산투자 수단으로서의 역할도 강해 지난달에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하에 힘입어 온스당 2천685달러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투자 시 이자를 받지 않는 금은 저금리 환경일 때 가격이 오르는 경향이 있다.

 

은 가격도 내년 10월 말에 지금보다 43% 상승해 온스당 45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됐다.

 

한편 디지털 금으로 불리는 비트코인(BTC)에 대한 내년도 전망도 낙관론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최근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텔레그래프는 복수 애널리스트들을 인용, 현재 비트코인(BTC)의 온체인 및 기술적 지표를 고려할 때 BTC 가격은 2025년 1분기 23만 달러에 도달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매체는 \”이번 사이클에서 비트코인 가격은 아직 고점에 도달하지 않았다. 따라서 현재는 상승 사이클 초입구간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과거 패턴이 반복된다면 RSI 고점 기준 23만 달러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트코인 애널리스트 스미스슨 위드(Smithson With)는 \”분위회귀분석 모델을 적용할 경우 비트코인 가격은 2025년 11월에 27만 5천 달러에 도달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최근 X를 통해 \”분위회귀분석 모델에서는 공급량, 변동성, 시간 경과에 따른 분포 및 모든 위험 환경을 감안해 일정 기간 동안의 비트코인 수익률을 예측할 수 있다\”며 \”중요한 것은 사이클 정점은 2025년 11월경으로 추정되며, 목표가는 최고 27만 5천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국계 대형 은행 스탠다드차타드 소속 디지털 자산 리서치 책임자인 제프 켄드릭(Geoff Kendrick)도 낙관론에 동참했다.  

 

그는 \”11월 미국 대선에서 누가 승리하든 2025년 말까지 비트코인이 20만 달러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대선에서 주 별로 치열한 경쟁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이는 비트코인의 장기적 가격 상승세에는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며 \”금융 기업의 암호화폐 커스터디 의무 회계 지침(SAB 121)이 폐지될 가능성 등이 이러한 상승세를 이끌 것\”이라고 설명했다.

 

낙관론은 또 있다. 미국 최대 은행 JP모건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내년 암호화폐 시장 강세를 전망했다. 

 

JP모건은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고 미국 대선이 다가오면서 헤지펀드 및 기관 투자자들이 금과 비트코인 등 대체 자산에 눈을 돌리고 있다. 이외에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당선 가능성이 높다는 점 △모건스탠리와 같은 전통 자산운용사가 고객에 BTC 현물 ETF 투자를 추천하고 있다는 점 △마운트곡스 및 제네시스 트레이딩 등 파산 업체들의 상환 물량으로 인한 매도 리스크가 줄었다는 점 △독일 정부 BTC 매각이 거의 끝났다는 점 △올해 말부터 내년 초까지로 예상되는 FTX 채권자 상환이 현금으로 지급된다는 점이 암호화폐 시장에는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