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르다노, 이더리움/챗gpt 생성 이미지
카르다노(ADA) 가격이 이더리움의 펙트라(Pectra) 업그레이드와 맞물려 하락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 과거 사례를 감안할 때, 유사한 시점의 ETH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는 ADA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바 있다.
5월 7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게이프에 따르면, 카르다노는 현재 4% 상승하며 반등 흐름을 보이고 있으나, 이더리움의 펙트라 업그레이드가 본격 적용되면서 다시 하락 압력이 커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과거 ETH 업그레이드 시기마다 ADA는 65~86%에 달하는 하락세를 기록한 바 있다.
특히 기술적 측면에서는 0.66달러 지지선 붕괴가 위험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 가격대는 약 540만 달러 규모의 롱 포지션 청산 리스크가 집중된 구간으로, 이탈 시 매도 압력이 급격히 증가할 수 있다.
파생상품 시장에서도 레버리지 포지션 증가가 리스크로 작용 중이다. 일부 분석가는 고레버리지 상태의 롱 포지션들이 시장의 작은 움직임에도 취약하다며 \”ADA 트레이더는 지금 불장난을 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거래량 및 고래 활동도 최대 83% 감소한 것으로 분석돼 약세 전환 신호로 해석된다.
다만 디파이라마(DeFiLlama) 데이터에 따르면, 카르다노 블록체인 기반 스테이블코인 시가총액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 중이다. 이는 네트워크 사용 증가와 ADA의 실질적 유틸리티 확장을 시사해 하락 시나리오를 무력화할 수 있는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기술적으로는 하락 채널 상단 돌파 가능성과 MACD(이동평균 수렴확산 지수)의 매수 시그널이 혼재하며, RSI(상대강도지수)가 50선 상회를 시도하는 등 방향성 전환 여부가 주목된다. 주요 저항선 돌파에 성공할 경우 상승 전환의 가능성도 열려 있다.